블로그스팟에 도메인을 꼭 지정해야 하는 이유

이 블로그는 원래 연결되어 있던 애드센스 계정에 문제가 생겨서 부랴부랴 다른 계정으로 옮기고 있는 중이다.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던 콘텐츠여서 쉽게 승인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지만 잘 나고 있지는 않다. 아마도 승인을 받은 후 가치가 별로 없는 글을 적어서 그럴 수 있다.

일단 그런 문제가 생기기 전에는 blogspot.com 주소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티스토리 주소를 그대로 쓰는 것처럼. 하지만, 좀 처럼 승인은 쉽게 나지 않았고, 어렵게 승인을 받기는 했지만 방문자가 늘지는 않았다.

블로그스팟 구글 검색 노출이란?

블로그스팟 주소로 구글 검색 노출은 거의 잘 안 된다고 보면 된다. 구글이 운영하는 블로그 플랫폼이지만, 우리가 뭔가 구글에서 검색했을 때 블스팟이 나오는가? 살펴보면 거의 없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아주 간간히 나오기는 하는데 (잘 살펴봐야 하지만), 거의 대부분 ‘도메인’을 연결해 놓았을 경우다.

그것에 대해서는 도메인을 처음부터 연결해 놓고 사용했던 다른 블로그스팟에서 이미 경험을 해 봤지만, 이번처럼 블스팟 주소로 한참 사용을 하다가 도메인을 입히고 난 경험을 통해서 확신을 하게 된 것이다.

이전에는 구글 노출이 거의 되지 않았다. 이상하게 통계에서는 주기적으로 방문자가 튀는 것이 있었는데, 아마도 감지가 되지 않은 봇이 접근한 것이 아닐까 싶기는 하다. 아무튼 정상적인 노출은 되지 않은 패턴이다. 유입 경로에서 구글이 찍히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 그러나.

도메인 입힌 후 변화된 유입

도메인을 입힌 후에 유입에 변화가 생겼다. 구글 유입이 생긴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똑같은 내용의 글이고 키워드이고 사이트맵의 구조였는데, 단지 바뀐 것은 하나. 신규 도메인이지만 도메인으로 바꾼 것 뿐. 그거 하나로 갑자기 구글 검색에 노출이 되었다.

심지어 빙, 바이두(? 여긴 어떻게 들어온거지)에서도 유입이 1이 찍혀 있었다. 소소하지만, 이전에는 아예 노출이 되지 않았던 것이 노출이 된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워드프레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서버비 등을 지출하는 것이 부담스러울 경우 무료라고 해서 블로그스팟을 이용할 때는 반드시 도메인을 이용하는 것이 맞다는 것을 직접 입증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블스팟이 왜 검색 노출이 안 되는지 궁금했는가? 바로 도메인을 사용하지 않아서다. 도메인을 사용하면 노출이 잘 된다.